반응형

Syd Barrett - The Madcap Laughs

마니아들의 강렬한 지지를 받고 있는 시대를 초월한 걸작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탈퇴 후에도 멤버들로부터 잃어버린 광기로 빛나는 다이아몬드라고 칭송받은 시드 배럿. 마약의 대량 섭취로 인해 정신적인 밸런스가 무너지고 스스로 결성한 밴드를 탈퇴해버렸지만, 로저 워터스(Roger Waters)와 데이비드 길모어(David Gilmour)가 프로듀서를 맡아서 그의 솔로 앨범을 완성시켜준다.

시드 배럿은 케임브리지에서 태어났다. 명문 케임브리지 대학생들과 교류가 많은 환경에서 자랐으며, 일찍부터 음악에 눈을 떠서 오랜 친구 로저 워터스(Roger Waters)와 밴드를 결성하기에 이른다. 그렇게 결성된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는 시드가 만든 자작곡과 사이키델릭 한 사운드로 인기를 모았지만, 이후 팝스타로서의 활동을 강요받으며 마약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이상한 행동들이 이슈화되며 68년 밴드를 탈퇴한다.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의 시를 인용한 ‘Golden Hair’와 싱글로도 발표된 ‘Octopus’ 등 시드의 대표곡들이 수록된 이 앨범은 로버트 와이어트(Robert Wyatt)를 비롯한 소프트 머신(The Soft Machine)의 멤버들이 백밴드를 담당하였다. 이질적인 코드워크로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는 시드 특유의 기타 연주가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 가사들 사이를 채우고, 데이비드 길무어의 12현 기타와 베이스 연주가 담담하게 곡 전체를 서포트하고 있다.

수록곡들의 가사는 핑크 플로이드 시절의 명곡 ‘Bike’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느낌을 주며, 시대를 초월한 음악적 상상력은 지금도 세대를 넘어선 마니아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앨범 발표 후 몇차례의 라이브 공연을 하였지만, 정신건강이 악화되어 얼마 되지 않아 음악적 활동을 중단하고 만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결과적으로는 시드를 전설적인 인물로 만들게 되었으며, 수많은 이슈가 세간을 떠돌았지만 2006년 시드는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세상을 떠나게 된다.

 

수록곡

1. Terrapin

2. No Good Trying

3. Love You

4. No Man's Land

5. Dark Globe

6. Here I Go

7. Octopus

8. Golden Hair

9. Long Gone

10. She Took a Long Cold Look

11. Feel

12. If It's in You

13. Late Night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